티스토리 뷰
아이가 성장기에 접어드는 5세부터 대략적으로 성장판이 닫히기 전인 17세까지 아이의 성장에 관심을 기울여 주셔야 합니다. 이번에는 성장기에 접어든 어린이 키성장에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어린이 키성장이란? 신장의 이해
신장은 외모의 중요한 부분으로 작용하고, 큰 키를 선호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저신장증 청소년의 심리적 문제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최근 아이들의 학업 스트레스, 비만, 운동 부족 등으로 인해 키성장에 저해를 받고 있습니다. 과거와 달리 후천적 노력으로 성장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인식이 보편화되면서 아동과 청소년기의 키 성장을 위한 노력이 다방면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성장 촉진방법으로는 성장 호르몬 제제 투여, 다리연장수술이 있습니다. 성장 호르몬 약제는 주사 부위에 소양감, 발적, 지방위축을 일으킬 수 있으며 고혈압, 췌장염, 전신 알레르기 반응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리연장수술의 경우 감염과 패혈증 위험이 있습니다. 키성장을 위해 어린이 키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2. 황기추출물 등 복합물(HT042) 건강기능식품
황기추출물 등 복합물(HT042)는 황기, 가시오갈피 등 천연물을 주성분으로 한 기능성 원료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어린이 키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음'에 대해 기능성과 안전성을 인정받았습니다. HT042는 어린이 대상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기능성과 안전성을 검증했습니다. HT042의 기능성 연구 결과에 따르면, 동물 대상 HT042 투여 결과 성장호르몬(GH) 분비를 촉진하는 뇌하수체 수용체(GHRH와 GHS)등 발현이 증가하였고, 10일 경구 투여 시 성장인자(IGF-1) 수가 늘어나면서 골의 길이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 몸의 뇌하수체에서는 성장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성장호르몬은 자율신경계와 호르몬 분비 등을 조절하는 간뇌의 시상하부에서 분비되는 자극호르몬과 억제호르몬에 의해 분비량이 조절됩니다.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되는 성장호르몬은 간에서 성장인자(IGF-1) 합성을 증가시킵니다. 성장인자는 성장호르몬에 의해 분비되지만, HT042가 GHRH, GHS, SST 등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기전에 작용하여 성장인자 분비를 더욱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증가한 성장인자는 성장판 연골세포 수와 크기를 증가시킴으로써 골 길이 성장을 유도하고 키를 자라게 하는 것으로 연구 결과 나타났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권고한 일일 섭취량은 1.5g입니다.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어린이 키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음에 대한 기능성을 인정한 성분은 HT042 뿐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시중에 기능성을 인증받지 않은 일반식품을 키 성장 건강기능식품으로 둔갑시켜 판매하는 제품에 주의해야 합니다. 제품 겉면에 건강기능식품 인증마크와 황기추출물 등 복합물(HT042) 원료, 성분을 사용한 제품인지 꼭 확인하신 후 제품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이번에 알아본 건강기능식품 외에도 키 성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로는 영양 불균형, 운동, 수면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키 성장을 위해서는 영양 결핍이나 불균형이 일어나지 않도록 균형있는 영양 섭취가 필요합니다. 수면 또한 키 성장에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에 성장 호르몬 분비가 가장 활발한 밤 10시~새벽 2시 사이에는 반드시 숙면하도록 지도하시길 바랍니다.